« 2015年2月Monthly Setter Interview | トップページ | 初心者外岩講習要項 »

2015年2月 5日 (木)

2015년 2월 Monthly Setter Interview

2月のChon選手とSa選手へのMonthly Setter Interviewを、通訳の原一絵さんに韓国語で書き起こしていただきました。

韓国のクライマーなどが読む機会があるかもしれないので公開します!

2015 2 1 () 부터 라이노 앤드 버드의 Monthly 문제가 새로와 집니다. 이번달 세터는 한국의 에이스 클라이머인  선수와   선수입니다.

이번에는 6급부터 2단까지의 20 문제에 더하여 프로젝트를 한개 서비스로 만들어 21개의 Monthly 문제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선수가 서로 시등하면서 아주 높은 문제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월드 클래스의 문제에 도전하러 오십시요!

그리고 이번달에도 세터에게 인터뷰하는 “Monthly Setter Interview”  했습니다. 저번달에는 와타나베 카즈마 선수에게 트레이닝에 관하여 아주 깊게 여쭤보았는데, 이번에는 세터  선수에 관한 이야기 뿐만이 아니라 한국의 클라이밍의 현황에 관해서도 여러가지 여쭤보았습니다. 일본의 많은 클라이머가 처음 듣는 내용이 많을  입니다.

 

 

Monthly Setter Interview

 

Interviewee : 천 종원

1996년생 18. 한국 서울 특별시 출신. 단국대 재적. 2010년부터 클라이밍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2014년부터 볼더링 주체로 전향하여 두각을 나타냄. 2014 볼더링 월드컵 종합 랭킹 9, 2014 아디다스 락스타 2 .

 

Interviewee :

1994년생 20. 한국 청주시 출신. 쥬니어/유스 때는 리드에서 활약하고 2014년부터 볼더링 주체로 전향. 2014 볼더링 월드컵 종합 랭킹 14. THE NORTH FACE 클라이밍 소속.

 

Interpreter:하라 카즈에

 

 

Interviewer:우에다 미키야

 

2015_02_monthly_01

                             

- 먼저 이번 방일의 주된 목적을 들려주십시요.

 

천 종원 (이하 ) : 한국에서는 일본과는 달리 대부분의 클라이머에게 전용 코치가 붙어 있습니다. 선수인 김자인 선수도 가족인 오빠 김자하 형님께서 코치를 하고있는 것이 현황입니다. 그런 중에서 저희는 둘이서 서로 코치를 하면서 연습을 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트레이닝의 일환으로 일본에 왔습니다. 일본은 볼더링 전문 실내 암장이 많고 규모도 크고요. 그리고 실력있는 유명 클라이머도 많고요.

 

(이하 ) : 한국은 볼더링 전문 실내 암장이 많지 않고 월드컵 같은 스타일의 문제가 있는 곳도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제대로 연습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월드컵 문제에 임할 밖에 없었습니다. 반면 일본의 실내 암장에는 월드컵에 가까운 설정의 과제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월드컵 시뮬레이션으로서 그런 문제를 체험하고 싶어 일본에 왔습니다.

 

-클라이밍은 언제부터 시작했는지. 그리고 시작한 계기를 들려주십시요.

 

: 초등학교 1학년 쯤에 어머니가 보라매 공원 산책중에 우연히 클라이밍벽을 발견하셔서 흥미 본위로 저에게 시키셨는데 저도 재미가 있었고 처음부터 웬일인지 했고요. 하지만 그때는 한두달 하다가 그만뒀습니다. 다시 하기 시작한 2010 중학교 3학년때, 공부 안하고 놀기만 하는 저에게 어머니께서 운동이라도 하라고 하신것을 계기로 예날에 했던 클라이밍을 재개했습니다.

 처음에는 리더 주체였는데 한국에서는 아직 많지 않은 볼더링 대회에 출전했더니 웬지 성적이 좋았습니다민현빈 선배님도 저에게는 볼더링이 맞다고 추천해 주셨고 후에도 볼더링 대회에 출전했더니 항상 성적이 좋아서,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볼더링으로 전향했습니다. 리더는 죽으라고 연습을 해도 그렇게 성적이 오르는데 볼더링은 웬지 잘하는 같습니다.

 

: 저는 아버님이 군인이신데 다른 군인을 훈련하는 교관이십니다. 시설 내에 클라이밍 벽이 있어서 아버님께서는 항상 흥미를 느끼고 계셨나 봐요. 11 전에 제가 초등학교 5학년때 청주에 클라이밍 실내 암장이 생겨서, 건강을 위해, 즐기기 위해 가족으로 시작한 것이 계기입니다.

 

-그러면 선수는 클라이밍을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아직 4, 5년이군요. 과거의 주된 대회 성적을 들려주십시요.

 

: 2014년의 주된 성적은 한국내 볼더링 대표 선발대회 1, 볼더링 월드컵 토론토 대회 4, 하이안 대회 4, 아디다스 락스타 한국 대회 1, 글로벌 대회에서 2 등입니다.

2013년은 리드 대표 선발대회에서 4위였는데 볼더링은 본격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선발대회에는 출전하지 않았습니다.

 

: 유스때는 리드 주체였는데 아시아 유스에서 4, 월드 유스에서 4 4위였습니다. (웃음)

 

2014년에 볼더링으로 전향하고 부터는 한국내 볼더링 대표 선발대회에서 1, 아디다스 락스타 한국 대회 1, 글로벌 대회 7, 아르코 매스터 7, 볼더링 월드컵 토론토 대회 9, 하이안 대회 9 등입니다. 월드컵에서는 예선에서는 성적이 좋은데 결승에서는 하나 못하면 자신이 없어져 버리는데 그런 점을 극복하고 싶습니다

2015_02_monthly_02

 

 

 

-볼더링으로 본격 전향한지 아직 1년인데 그렇게 성적을 올릴 있는 것은 특별한 연습을 하기 때문인가요?

 

: 선수도 저도 정말 특별한 연습은 않합니다. 예날에는 같은 THE NORTH FACE 클라이밍 팀의 김자인 언니를 따라다니면서 연습없이 리드와 볼더링 대회에 출전했었는데 양쪽 좋은 성적을 남길 없었습니다.

 그리고 2014년에는 선수 추천도 있고 해서 볼더링 주체로 전향했더니 연습을 안해도 결과가 나왔고 볼더링 전용 연습을 함으로 해서 더욱 실력을 늘릴 있게 되었습니다.

 

- 선수 정말 볼더링에 재능이 있다는 것이네요. 한국에서는 월드컵 대표는 어떻게 정해지는지요?

 

: 아까 말씀드린 한국내 선발대회의 상위 4명이 대표가 됩니다. 하지만 일본과는 달리 한국은 아직 선수 층이 얇고 스폰서가 없는 선수는 금전적인 문제도 있고 해서 월드컵에 도전하려는 선수가 적습니다. 대표선수가 4명에 달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 대표선수로 뽑히면 한국 산악연맹에서 어느정도의 지원은 있지만 역시 스폰서가 안붙어 있으면 월드컵 도전은 어렵습니다. 저는 THE NORTH FACE 스폰서링 해주셔서 전액 지원을 받고 있고 선수도 2월부터 THE NORTH FACE 계약 예정입니다.

 

-한국의 클라이밍 현황을 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수는 아웃 도어 암장에서는 어떤 성과를 남기셨는지요?

 

: 한국 국내에서는 북한산에 있는 토탈리콜이라는 V12 완등했고 다른 V12 초등했습니다. 그리고 V11 몇개 완등했고요. 한국에서는 볼더링 암장의 개척 자체가 시작된지 얼마 안됬기 때문데 지금의 실력으로 완등할 있는 것은 완등한 같습니다. 해외에서는 스위스의 매직우드에서 V12 완등했습니다.

 

: 한국의 암장에는 제가 완등할 만한 문제가 적은 같고 높은 그래이드는 남성적이고 다이내믹한 문제가 많아서 저한테 맞는 것이 적습니다. 실력적으로는 V10 정도는 완등할 있을 같은데 이전에 아웃 도어 암장 자체에 별로 못가고 있어서 높은 그래이드 문제는 아직 완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5 대회 시즌이 끝나면 한달간 비숍에 예정인데 거기서 경험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화제를 바꿔서 트레이닝 내용과 빈도를 가르쳐 주십시요.

 

/ : 기본적으로 둘이서 같이 트레이닝 하는데 둘다 내용은 거의 같습니다. 삼일을 하나의 사이클로 보고 이틀 연습하고 하루 쉬는 단위로 트레이닝을 하고 있습니다. 볼더링하는 이틀은 같은 내용으로 4시간 볼더링 연습, 4시간 근력 트레이닝을 하고 있습니다. 근력 트레이닝이라 해도 기계를 사용한 트레이닝이 아니고 자중 트레이닝 위주입니다. 테라밴드로 인너머슬을 강화하고턱걸이, 타이프라이터도 하고 웨이트 베스트를 잎고 턱걸이도 하고, 지금 한손 턱걸이 연습도 하고 있습니다.

 

-연습용 문제는 자기들이 만드는지요?

 

: 한국 실내 암장에는 문제가 거의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혼자서 트레이닝 있는 환경이 아닙니다. 100% 우리가 만들 밖에 없기 때문에 서로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 요즘은 해외의 여러 종류의 홀더가 한국에 들어오고 있지만 조금 전까지만 해도 작은 홀더밖에 없었습니다. 그때문에 저희가 크림프력이 비교적 강한 같습니다.

 

: 한국에는 저희가 볼더링 트레이닝에 적합한 암장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이번에 귀국하면 저희들이 암장을 만들 예정입니다. 귀국 하면 바로 공사 시작해서 3월에는 오픈 예정입니다. 저희들 트레이닝을 위한 암장이기도 하지만 일반 손님을 위해서 개방도 생각입니다.

 

-아주 빠르네요.

 한국 전체적으로는 볼더링 암장 수는 많이 늘었나요?

 

: 볼더링 암장은 많이 늘었는데 거의가 면적이 작고 높이도 낮습니다. 거의 100% 초급자 대상 암장인 같습니다. 현황으로는 본격적인 볼더링 트레이닝을 있는 암장이 없기 때문에 이번에 저희가 만드는 암장이 월드컵 스타일 문제도 만들 있는 암장 1호가 되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그럼 본제에 들어가겠는데요, 이번 Monthly Set에서는 어떤 점을 의식해서 문제를 작성하였는지요?

 

: 저는 손까락을 쓰는 홀딩과 랩을 좋아하기 때문에 스타일을 넣었습니다. 루프 상부가 다면적인 형상이라 신선해서 형상을 활용한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사실은 한국에서는 클라이머가 다른 실내 암장을 세트하는 문화가 없고 암장마다 스태프가 자기 암장을 세트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본격적인 세트 자체가 처음이라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문제가 조금 이상할 까봐 걱정이 되네요.

 

 

: 저는 항상 남자 선수들과 같이 트레이닝을 하고 있는데다가 무브를 못해서 그것을 극복하고 싶은 마음으로 평상시부터 자주 문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어쩌면 선수보다 정도로 손이 커서 핀치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멀고 핀치를 쓰는 파워풀한 문제를 이번에도 작성했습니다. 힐도 좋아하기 때문에 그것도 반영했고요. 조금 그래이드가 어렵게 되었을 지도 모르겠네요.

 

2015_02_monthly_03

 

(왼쪽이 선수, 오른쪽이 선수. 확실이 크다.)

 

-특히 추천하는 문제는 있습니까?

 

: 100 벽에 2급이 무브가 있어서 여자분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만 추천합니다. 그리고 2 2개는 둘다 무브는 있었는데 연결할 없어서 일본 선수들이 완등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루프의 2단은 아까 말씀드린 다면적인 형상을 활용한, 저로써도 신선한 문제입니다.

: 루프의 1급이 파워풀한 과제로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리고 저는 평상부터 과제만들기를 아주 좋아하는데 100 벽에 1급은 세트 전날밤에 잠이  안들  생각한 이미지를 그대로 실현한 완성도가 높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벽을 보자마자 바로 완성어요. 그리고125 벽에 2 문제는 크로스가 4 나오는 프로젝트로 실질적으로는 3 이상일지도 모르겠네요. (웃음) 여러분 도전해 주세요.

 

-고난도 문제가 많아서 재미있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가까운 목표를 들려 주십시요.

 

: 가까운 목표는 한국의 볼더링 대표 선발대회가 2월말에 있는데 거기서 기분좋게 우승하고 싶습니다.

조금 목표는 가능한 빨리 볼더링 월드컵 시즌 챔피언이 되는 것입니다.

 

-가능한 빨리는 언제쯤인지?

 

: 3. 4 ?

 

: 늦은거 아니야? (웃음)

 저는 우선 이번 시즌 월드컵에서 결승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것을 위해서 약점인 감정의 기폭을 극복하고 싶습니다. 1 과제에서 실패하면 이후에 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신적인 부분을 강화하고 싶고요. 그리고 저는 여자 로써는 몸이 뻣뻣한 편이라 요가를 하거나 해서 유연성을 지니고 싶습니다.

 

-선수를 은퇴한 후의 목표는 있습니까?

 

 

, : 지금 생각으로는 볼더링 전문 코치를 하고 싶습니다.

 

2015_02_monthly_04

 

 

|

« 2015年2月Monthly Setter Interview | トップページ | 初心者外岩講習要項 »